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선글라스 가격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행복한안경사 2010. 6. 4.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이제는 적응이 될 만도 한데..
가끔  " 인터넷에서는 0000밖에 안하는데 여긴 왜이리 비싸요?? 그러니 믿을 수 있나.." 라고
말하는 손님들을 보면 ...'이걸 그냥 콱~!!' 하고 한대 쥐어박고 싶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솔직히 비싸다는것은 인정하지만..그렇다고 사기꾼 취급하는 것은 내공이 쌓이고 쌓인 안경사라 할지라도
'욱'하고 폭발 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이런 상황이 생기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이유 한가지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유통 구조상의 한계

국내에 수입 명품 선글라스를 유통시키는 회사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곳들이 몇군데 있는데
안경원에서 이들 회사와 거래 하기 위해서는 초도수량을 맞춰야 합니다.
쉽게 말해 거래를 트기위해 몇백~몇천만원어치 물건을 구매해야 하는것입니다.

이때 잘 나갈 만한 제품으로만 컨택을 하면 좋은데..모델 대비 뽑아야 하는 수량이 많기 때문에
잘나가는 모델은 정해져 있고 많은 다수의 제품들은 손님의 선택을 받지 못한 채 안경원 진열장 한 곳을 차지하게 됩니다.
잘나가는 제품들은 계속해서 새로 구매하고 판매하고..그런 순환이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한타임 돌게 되면 수입회사에서도 대박난 제품과 쪽박난 제품이 분류가 됩니다.
이때부터는 서로가 전쟁입니다.
백화점, 온라인, 안경원 할 것 없이 대박제품 수량확보에 돌입합니다. 금새 수입된 전량이 소진되고 다음번 재 입고시까지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버텨야 합니다. 

이런 제품들은 온라인,오프라인 가격차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조건으로 인해 카르텔이 형성이 된 것이지요.
하지만 문제는 쪽박난 제품들입니다.
오프라인(안경원,백화점)에서만 유통되기로 약속된 제품들이 회전이 안되다 보니 여기저기로 흘러갑니다.
안경원에서는 유통회사를 상대로 하소연을 해봐도 소용 없습니다. 자신들이 뿌린것이 아니라 병행수입업체가 장난친다고
말해 버리면 그만 이기 때문입니다. 

어느날 집에서 맘 편히 티비를 보다 우연찮게 선글라스 홈쇼핑 광고를 보게 되었는데..
매장에서 30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들어온 가격에도 미치지 못하는 가격에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정말 한숨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경우 안경원의 선택은 둘 중의 하나 입니다..

어짜피 경쟁에서 도태된 제품..홈쇼핑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도저히 억울해서 안되겠다.. 그냥 이대로 받아야겠다.

결국 기억력 좋고 홈쇼핑에서 본 제품을 구매하러 오는 손님에게는 후자의 결정을 내린 안경원은 사기꾼 안경원으로 낙인이
찍히는 것이지요..


모든것은 마켓팅의 차이입니다.

빠른대처로 항상 좋은 가격으로 승부를 거는 안경원이 있고..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포기할 사람들은 포기하고 대신 다른쪽으로 승부를 거는 안경원이 있고..
한타임이 늦더라도 더 저렴하게 구입해 재미를 보는 안경원도 있고..

누가 틀리고 누가 맞는것은 없다고 봅니다.
같은 제품을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하는것이 소비자 욕구라면..
같은 제품에서 최대한의 이익을 얻고 싶어하는 것이 판매자의 욕구 이기 때문입니다.

그 사이에서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정확한 정보를 접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그 몫은 제가 담당해야 할 것 같네요..^^;

어쨋든 이 밖에도 가격을 차이나게 하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이번에는 안경원을 가장 곤란스럽게 하는  제값 주고 산 물건 땡처리 하는 업자들의 행태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쪼록 가격차이가 심하게 나는 제품을 본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안경원에서 사기치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