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진다초점렌즈는 중 장년층에게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독서 및 서류작업 뿐만 아니라 컴퓨터작업과 스마트폰 이용률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누진다초점렌즈 가격은 일반적인 안경렌즈에 비해 많이 비쌉니다.
가격은 그럴수도 있다고 하지만 제대로 적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가격이 비싸면 적응하기 쉬워야 하는 것 아닌가요?
행복한 안경사는 한달에 30개 정도 다초점안경을 판매합니다.
하루에 한건이 약간 넘어갑니다. 혼자 근무하는 안경원에서 이 정도 판매율은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하고 공부하고 이것저것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클레임 발생률은 30건 당 1~2개 정도로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물론 클레임건에 대해서도 어떻게든 해결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서 누진다초점렌즈 성공률을 높일 수 있었을까요?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절한 기대치 만들기
만족도라고 하는 것은 결국 소비자의 기대치에 얼마만큼 충족이 되느냐 입니다.
다초점 안경에 대한 기대치가 100 인 사람들은 90정도 충족 시켜줘도 만족감을 얻지 못하고
기대치가 50인 사람은 60 만 되도 대단한 만족감을 갖게 됩니다.
결국 적절한 기대치를 갖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기대치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다초점안경의 한계를 충분히 설명해 줘야 하고
기대치가 낮은 사람들에게는 다초점안경만의 장점을 충분히 설명해 줘야 합니다.
그 적절한 수치를 갖게하는 것이 소비자와 안경사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 이상과 현실
2. 소비자의 시(視) 생활 패턴 확인과 정확한 시력검사
소비자에 따라 근거리 환경이 다릅니다.
하루 종일 책만 들여다봐야 하는 사람이 있고, 주식을 하기 위해 모니터만 들여다 보는 사람도 있고
운전하다가 가끔 네비게이션을 보는 사람등 소비자의 시생활은 다양합니다.
거기에 추가하자면 사물을 볼 때 고개를 돌려서 보는 사람이 있고 눈동자만 돌려서 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시력검사 시 참고해야 합니다.
근거리 위주로 해 줄 것인지 원거리 위주로 할 것인지,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안경 도수를 결정해야 합니다.
3. 종합적인 판단으로 안경렌즈 및 안경테 선택
위에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안경렌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렌즈의 설계방식에 따라 궁합이 잘 맞을 수도 전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력검사 및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서 적합한 판단을 해야하는 여기에는 "가격"이란 변수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초점렌즈 추천이 쉽지않습니다.
1번과 2번 과정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비싼 것만 팔아먹으려고 하는 "안경쟁이"가 되고 맙니다.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definitycommunity-d3.com
4. 정확한 레이아웃 만들기
건물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설계도면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제대로된 누진다초점 안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레이아웃이 필요합니다.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 정확한 눈동자의 위치 측정 이야말로 누진다초점 안경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행복한 안경사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방법을 사용해서 정확한 레이아웃을 만들고 있습니다.
관련글: [누진다초점 상담사례 및 후기] - "누진다초점 안경" 포토샵과 디지털 카메라를 활용한 측정방법
5. 소비자에게 꾸준한 정보제공
누구하나 칭찬해 주는 사람 없지만..^^;
행복한 안경사는 블로그를 통해 누진다초점 렌즈와 관련된 정보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여러 내용을 제공해서 관련된 정보에 목말라하고 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주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정보 습득은 판매하는 안경사 입장에서 보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아무리 많은 정보를 습득한다고 해서 전문안경사를 능가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공부하지 않고 대충 살아가고 있는 안경사 분들은 제외되겠지요..)
대신 어느 정도의 정보 습득은 오히려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여 누진다초점 안경 판매를 수월하게 합니다.
제가 누진다초점 성공률이 높은 이유는 다른 사람들보다 능력이 월등히 좋기 보다는
성공할 만한(적응을 잘 할만한) 소비자가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그럼 적응을 잘 할 만한 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다.
지적수준이 높고 조급해 하지 않는다.
안경사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다.
이상은 행복한 안경사가 누진다초점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실행하고 있는 5가지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 외에도 다양한 노하우들이 있겠지요.
이번 글은 안경사를 위한 글이기도 하고 소비자를 위한 글이기도 합니다.
행복한 안경사 보다 더 좋은 시스템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 안경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좋은 누진다초점 안경을 맞추기 위해서는 소비자들도 그런 안경사와 안경원을 만나야 합니다.
그러면 어딜 가야 그런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까요?
잘 모르실 경우 행복한안경사를 찾아 오세요.^^
가우디안경원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대흥동 118-6
전화 : 02-701-1722
주차 : 서강대 후문 주차장 이용 (안경 구입시 2시간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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