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안경원까지 진출한 "사기" 바이럴 마케팅

행복한안경사 2011. 11. 9.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블로그는 개인미디어라고 합니다.
본인의 생각이나 정보를 공유하고 기록하는 매체입니다.
그러다 보니 각종 정보들이 올라오게 됩니다.
제품에 대한 리뷰나 사용 후기, 여행후기나, 요리법...등등 무궁무진한 정보들을 보유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이런 이유로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얻기 위해 블로그를 활용합니다.
포털사이트들의 여러 검색결과 중 타인의 생각이 들어가 있는 블로그를 우선시 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의 마음을 역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억지로 입소문을 만드는 사람들... 돈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사람들..
바로 바이럴 마케팅을 이용하는 사람들이지요.

뭐든 취지는 나쁘지 않습니다.
좋은 제품이 있고 좋은 내용이 있으면 서로 공유해서 확산시키는 것은 매우 훌륭한 발상입니다.
훌륭한 아이디어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사람들이 몰려들다보면 꼭 나쁜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방법은 매우 간단 합니다.
블로그 시스템의 취약점을 파고들어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를 노출 시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행복한 안경사가 안산에서 치과를 가야할 일이 생겼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 안산에 아는 사람이 없어서 물어볼 사람도 없고...네이버 검색창에 "안산 치과 추천"으로 검색한다.

2.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방문후기]친절하고 실력이 좋은  안산 ㅇㅇ 치과를 추천합니다." 라는 글을 클릭!!

3. 블로그 내용에는 친절하게도 내부 사진과 치과원장 연혁과 내가 알고 싶은 정보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

4. 더군다나 치과 자체 블로그가 아니라  "ㅇㅇ 맘" 이라는 일반 가정주부 블로그

5. 그 아래 달린 댓글들과 공감과 스크랩 수도 꽤 되는편..이 정도면 믿을만 하겠군...

6. 다음날 잠깐 시간내서 "ㅇㅇ치과 방문"


이 정도면 아무 정보가 없던 사람들은 대부분  '혹~ "하고 넘어 가겠지요??

하지만 "ㅇㅇ맘"이 바이럴 마케팅 회사 직원이고(병원 측 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간호사 출신이라고 하는군요.) 
블로그 맨 앞에 노출시키기 위해 몇백원 주고 구입한 네이버 아이디로 공감과 댓글, 스크랩을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것은 완전히 사기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ㅡㅡ;

" 사기가 아니라 범죄?? "


아무튼 이런 바이럴 마케팅에 주로 노출이 되어있던 업종들은 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거나
심리적 갈등이 생기기 쉬운  병원,학원,여행,결혼 등이 었는데.....

얼마 전부터 안경원에도 이런 작업하는 곳이 보이더군요.
남대문에 위치한  **꿈 안경원 이라는 곳인데 (맘 같아서는 다 공개하고 싶지만...참아야죠.) 
방법은 블로거의 방문후기를 가장한 홍보방법 이더군요.

"내가 누구를 데리고 그곳을 갔는데 싸고 괜찮더라...무엇을 하려면 반드시 그곳으로 가라.."

"아니..직접 방문하고 방문후기를 작성한 건지 돈주고 바이럴마케팅을 한 건지 당신이 무슨 수로 알아??"
라고 말씀하실 분들도 있겠지만.. 블로그를 오래 한 사람들은 다 압니다..^^;;
물론 만약을 대비해서 관련 자료들도 확보를 해 놓았지요.

현재 많은 안경원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안경원을 홍보하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그냥 스스로의 일상을 정리하기 위해서인지
잘 모르겠지만 다들 나름 정직하게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안경사 여러분 제가 지켜보고 있어요..^^)
그런 와중에 미꾸라지 한마리가 물을 흐려 놓는것 같아서 간만에 개인적인 생각을 끄적여 봤습니다.

열심히 정직하게 블로그 운영하는 안경사님들 힘내세요..  

그리고 현재 안경사와 안경원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일이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많이 동참해 주세요..^^ 아직은 비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