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포스트

잘못 선택하면 정말 후회~!! 도수에 따른 안경테 선택 방법

행복한안경사 2010. 9. 2.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안경원에서 일을 하다보면 정말 다양한 유형의 손님들을 만나게 됩니다.

아무런 말도 없이 묵묵히 써보기만 하다가 그냥 나가는 손님도 있고
안경을 하러 온건지 '나랑싸워볼래염??'하는것인지  뭐든 시비조로
대하시는 분도 있고 이것도 좋다 저것도 좋다 갈팡질팡하시는 분도
있고 안경사의 조언에 적극적으로 따라주시는 분들도 있고...

이런 경우 각 상황에 맞게 알아서 대처를 해야 합니다. 
손님의 의견에 따르기도 하고..때로는 달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강하게 나가야 하는 경우도 있고..

하지만 이런 모든 상황을 떠나서 전문가인 안경사 입장에서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안경도수가
남들과는 다른 분들이 안경테를 선택할 때
 입니다. 그럼 안경도수가 남들과는 다르다는것이 무슨 말인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3 디옵터 /  -4 디옵터 이상의 원시 및 근시인 경우
  • 양쪽 눈의 도수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 사위 및 사시처럼 특수처방을 해야 하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는 안경테 선택시 샘플 안경만 착용해 보고서는 최종적으로 완성된 안경과  만족도의 차이가 클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글을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오늘 모델로 활동해 주실 분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와라~ 안경 27호  안경 28호

    
▲ 안경 27호 (나이 27 직업: 버스 운전수)                                ▲ 안경 28호 (나이 28 직업 : 네일아트 )

오늘 수고해 주실 두분입니다. 미모의 버스운전사와 잘생긴 네일 아티스트






먼저 학교 다닐 때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아서 눈이 별로 나쁘지 않은 경우 안경을 착용한 모습 입니다.

     

오..27호 28호 둘다 안경빨이 장난이 아니군요..부럽습니다...ㅠㅠ

실제 안경도수가 낮은 경우 렌즈를 통한 왜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도수없는 샘플 안경을 착용했을 때나
최종적으로 완성이 되었을 때나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이제 이분들이 학교다닐 때 공부를 하도 열심히 해서 눈이 많이 나쁜 상태라고 가정해 봅시다.

"당신이 눈이 나쁜 건 남들보다 더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입니다." <--- 행복한 안경사 명언집 中 ㅎㅎ

     

아니 그 이쁘고 잘생긴 27호 28호는 어디가고 꺼벙이 두분이 나와 계시나???

실제 근시도수가 높아지게 되면 안경을 통해 보이는 눈의 크기가 축소되어 보일수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눈만 축소 되어 보이면 다행인데.. 얼굴 라인까지 수축되어 보여서 이미지에 커다란 타격을 주기도 하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경테가 샘플안경을 착용했을 때보다 커보이는 느낌이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손님들 입장에서는 이 부분을 미리 감을 잡아본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때 최종적인 완성품과의 괴리??를 느끼게 되는것이지요..

여기서부터는 안경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런 부분을 손님들에게 이해시키고 이부분을 보완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안경테는 가급적 작은테를 선택한다.


요즘 트랜드가 큼지막한 뿔테 안경이기는 하지만 그 흐름을 쫒아서 안경했다가는...망신당해서 학교도 못가고 학교 안가서 엄마한테 혼나고 엄마한테 혼나서 집 뛰쳐나오고..돈없고,,,서럽고...그래서 친구한테 찾아 갔는데 안경이 그게 모냐고 또 망신당하고...ㅜㅜ
이럴 확률이 높기 때문에..흐름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도수에서 안경테 크기만 달리 했을 때 이미지 변화

먼저 안경 27호 
 

이번엔 안경 28호

 

안경테 사이즈를 줄였더니 확실히 눈이 나빠보이는 현상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현상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안경렌즈의 특성때문입니다.



위의 참고자료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안경렌즈는 전 영역이 골고루 잘보이는 것이 아니라 중심점을 기준으로 밖으로 나갈수록
왜곡되는 현상이 증가합니다. 그런 이유로 도수가 높은 분들은 가급적 안경테를 작은 쪽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왜곡현상을 줄여주는 안경렌즈를 이용하면 되는데...가격차이가 상당히 억수로 많이 생기게 되니...
가급적 안경테 선택에 승부를 거시기 바랍니다..^^




안경테는 가급적 시선을 분산시킬 수있는 포인트가 있는 안경을 선택한다.


무슨 얘기인고 하니 ...안경렌즈로 왜곡되어 보이는 부분이나 안경렌즈의 두께에 집중을 하기전에..
포인트가 있는 안경테로 시선을 분산 시키자는 것입니다.
도수가 높은 안경을 착용하면 위에서 표현한 것처럼 약간은 힘이 없고 꺼벙해 보이는 이미지를 줄수 있기 때문에 안경테도 가급적
짙은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개인적인 얼굴 생김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같은 도수임에도 불구하고 포인트가 선명한 첫번째 안경과 무난한 금속성 안경을 착용한 경우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워낙 안경 27호가 미인이라 금속테를 써도 잘 어울리긴 하지만 첫번째 사진이 더..나아보이나??? 그쵸??? 모델을 잘못고른듯..^^;;

그럼 안경28호를 불러보겠습니다.

   
하하..확실히 저의 이론을 증명해주는 그런 모습이네요..확실히 첫번째 사진속 안경이 힘이 있어보이고 잘 어울립니다.




이 외에도 도수가 높은경우 여러가지 방법으로 그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적합한 안경테 선택과 이에 따른 최적의 안경렌즈 선택 입니다.  

이부분은 안경에 있어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안경사가 담당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본인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남들과 다른 도수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안경사의 조언을 적극 수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