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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수 있는 안경원 "가격에 대한 신뢰도 높이기"

행복한안경사 2011.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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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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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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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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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 고객이 아닌 블로그를 통해 방문하신 분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한결 같은 얘기가 나옵니다.

"믿을 만한 안경원을 찾을 수 없다."

여기서 오해 할 수도 있는데 "안경원을 믿을 수 없다" 가 아니라
"내가 구입한 가격이 제대로 된 가격인지 궁금하다 "라는 뜻입니다.
그럼 소비자들은 왜 이런 궁금증이 생겼을까요??
그 이유는 안경 판매시 신뢰감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럼 소비자들은 무엇을 보고 안경원을 신뢰하게 될까요??

1. 안경사에 대한 신뢰

2.  제품에 대한 신뢰

3.  가격에 대한 신뢰

너무 단순 한가요??^^;  원래 진리는 단순한 겁니다.

오늘은 이 세가지 중에서 가격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네..그렇습니다. 오늘은 소비자들을 위한 글이 아니라 안경사를 위한 글입니다.


가격에 대한 신뢰

가격은 물건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안경가격은 단순히 물건의 가치만 의미하지 않습니다.
안경사의 실력과 사용하는 기계의 수준,그리고 매장이 위치한 곳의 수준 등이 변수로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소비자들은 이런 부분을 쉽게 인정해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제품의 모델 번호만 보고 다른 안경원과 가격비교를 하거나 인터넷 최저가와 비교를 합니다. 
가격이 차이나는 만큼 안경원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옆 매장에 스파이를 보내 얼마를 받나 알아보거나  인터넷 최저가 검색을 통해 가격을 맞춰야 할까요?
아마 경험치가 높은 안경사 분들은 위와 같은 방법이 얼마나 형편없는 최하위 방법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차별화

자신이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다른 안경원과 달리 최고급기계를 사용해서 오차없는 안경을 만들어 냅니다." 
"품질이 낮은 저가의 싸구려 렌즈 대신 인정받은 품질의 oo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아주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높은 표현은 다른 안경원과 차별을 둘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가 가장 알고 싶어하는 자신의 눈상태에 대한 언급을 별로 대수롭지 않게
혹은 '이런 것 까지 알려주면 귀찮아질까봐'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소비자에게 최대한 쉽게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이 때 전문용어 사용은 소비자를 지루하게 만들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으면 다른 안경원과 차별을 둘 수 있습니다.
차별화 된 서비스와 차별화 된 능력이 발휘 된 제품을 구입했다고 느낄 때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신뢰도는 높아집니다.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마케팅 관련 책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상대방의 마음속에 자리잡게 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장점 위주로 설명하는 것도 일종의 '포지셔닝'입니다.
상대방이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 전문적인 견해와 제품에 대한 히스토리 등을 설명하면서
제품의 가격에 대해 납득을 시키는 것도 포지셔닝입니다.
제품을 판매 하는것이 아니라 사고 싶은 상태로 만드는 "포지셔닝"도 가격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믿을 수 있는 가격표 만들기


차별화와 포지셔닝은  안경을 판매할 때마다 모든 사람들에게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대형 매장들은 한 손님에게 많은 시간을 투자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해 납득할 수 있도록 위의 두가지 내용이 포함된 
믿을 수 있는 가격표를 만드는 것입니다.

각 회사에서 제공하는 권장소비자 가격표를 보면 단순히 제품 가격만 나열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의 장,단점  혹은 사용상 주의사항이나 기본적인 눈의 구조 등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가격표만 가지고 있어도 웬만한 제품들 설명을 할 수 있는 형식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솔직히 오늘 주제는 가격표 만드는 방법으로 글을 작성할려고 했는데 
따라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 글 내용을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오늘은 안경사를 위한 글입니다.^^)

그래도 이왕 이렇게 된 것 얼마전 친구에게 선물로 만들어준 안경 가격표를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으로 만든 후 프린트 해서 상장 케이스에 부착시켜  만들어 봤습니다.

* 최종 완성본 




"신뢰를 얻는 자가 시장을 지배한다." 라는 말처럼 소비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안경원은 도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저처럼 규모가 작은 안경원들은 정해 놓은 룰이 없으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가 더욱 힘이 듭니다.
작은것 하나하나 고쳐나가 소비자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안경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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