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소비자의 신뢰를 갖게 되는 자가 시장을 갖게 된다.

행복한안경사 2011.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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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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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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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에겐 노트가 한권 있습니다. 데스노트는 아닙니다. ㅎㅎ



워낙 다양한 정보를 접하다보니 상대적으로 머리속에 기억이 남아있는 시간이 짧아지더군요.
이를 보통 '디지털 치매'라고 하던가요??

암튼 갈수록 짧아지는 기억력으로 인해 빛을 못보고 사라지는 것들이 점점 많아지는것 같아서
노트를 한권 구입한 다음  틈 날 때마다 기록을 하고 있죠.

오늘은 간만에 노트를 들춰 봤습니다. 한참을 보다보니 제목에 쓰여있는
"소비자의 신뢰를 갖게 되는 자가 시장을 갖게 된다" 라는 글귀가 눈에 보이더군요.
앞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에 관한 기사에서 본 것으로 기억합니다.

소비자들이 소비를 함에 있어서 많은 정보를 접하고 똑똑해지기 때문에
이런 소비자들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투명해지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지 않으면
도태 될 수 밖에 없다는 그런 내용입니다.



안경원 운영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적어 두었던 글귀입니다.
그럼 안경원들이 소비자의 신뢰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정찰제
2. 소비자가격 표시
3. 정식 유통 제품 취급
4. 조제 가공실 오픈

위의 것들을 실행하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요??
물론 이런 시스템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에 어느 부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한 아무 지식도 없이 돈을 지불한 소비자들은
자신이 정당한 금액을 주고 구입했는지 궁금해 합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인터넷 검색을 해봅니다.

반면에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은 소비자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고 물건을 구입했다고 생각합니다.

안경사는 자신이 알고있는 모든 지식을 총 동원해서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소비자의 신뢰를 챙길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전문가들은 '지식의 저주'에 걸리곤 합니다.
지식의 저주라는 말은 비전문가인 상대방 역시 자신과 비슷한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에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문용어를 남발하거나 중요한 설명을 건너뛰거나 하는 것. 역시 지식의 저주에 걸렸기 때문입니다.
이런 지식의 저주로 부터 풀려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면
결국 소비자의 신뢰를 갖게 되고 이 험난한 경쟁사회에서도 한발 앞서갈 수 있는 안경사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위 내용의 글을 작성 할 때 처음에는 내 자신을 돌아보고자 하는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글 쓰는 중간에 손님 받고 나서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그러다가 
퇴근후 글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는 다른 안경사들에게 전해주고픈 이야기가 되고 말았네요..ㅎㅎ 
하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제가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지 다들 눈치 채셨죠??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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