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즐거운 여름휴가 후 선글라스 관리 요령

행복한안경사 2010. 8. 13.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여름휴가 시즌도 막바지에 접어 들었네요.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휴가 기간동안 선글라스를 이용했을 텐데요.
일상에서 선글라스 착용이 익숙치 않은 한국사람들의 특성상...다음번 나들이 할때 까지 휴가기간동안 사용했던 선글라스를
고이 모셔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음번 나들이라....아마 가을단풍구경이나..다음번 여름휴가?? ㅎ..설마..
암튼 분명히 여름휴가 후 가만히 놔두었음에도 간만에 착용할려고 하니..다리조차 펴지지 않네요..이게 어찌된 일일까요??ㅎ

휴가 후 선글라스 관리요령



 
휴가를 바다로 갔던 산으로 갔던...야외활동을 하게 되면 땀으로 인해 선글라스에 있는 금속부분은 염분에 노출이 됩니다.
자신의 선글라스가 뿔테라서 상관없다구요?? 아쉽게도 몇몇제품을 제외하고는 모든 선글라스에는 금속부분이 존재합니다.
그것도 구조적으로 가장 취약한 부분에 말이죠..^^
그래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 줘야 하는 일은 염분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일 입니다.



1. 각종 나사들

바닷물이나 땀이 스며들기 가장 쉬운부분이 바로 나사 입니다. 나사의 종류와 질에 따라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나사가 염분과 만나게 되면 부식이 되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완전히 분해후 중성세재를 이용해 세척후 물기를 말린다음 재 결합 하거나 시간이 좀 지난 경우는 아예 교체 하는것이 좋습니다.


2. 경첩부위

나사와 함께 가장 심한 공격을 받는 부위중의 하나 입니다. 나사와 마찬가지로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분이기에 부식이 잘 됩니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그대로 굳어서 잘 펴지지 않게 되는데..이때 과한 힘을 주게되면 쉽게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분해 후 나사와 마찬가지로 칫솔을 이용해 세척하신 후 완전하게 말려주세요.


3. 다리부분

피부와 맞닿는 부분으로 절대 소홀히 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금속 같은 경우는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야외활동 후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보관해야 합니다.
뿔테도 마찬가지 입니다. 금속에 비해 덜 하긴 하지만 땀이나 바닷물이 묻은 채 방치해 두면 탈색 및 변색이 됩니다.
심한 경우 삭아서 조그만 충격에도 부러질 수 있습니다.


4. 선글라스 홈 선

렌즈가 안경테와 결합되는 부분을 홈 선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렌즈가 결합되어 있는 상태에서 보게 되면
별 다른 이상이 없어 보이지만 렌즈를 제거하게 되면 온갖 이물질들이 가득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시간 염분이나 바닷물이 고여있게 되면 안쪽 부터 부식이 나타나 추후에 렌즈 교체시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렌즈를 제거후 깨끗하게 청소해 줘야 합니다.


5. 렌즈 테 두리 

선글라스 렌즈는 그나마 덜하지만 멀티코팅이 되어 있는 렌즈들은 염분으로 인해 가장자리 부터 코팅이 벗겨질수 있습니다.
코팅막이 일부 손상되게 되면 그 부분을 시점으로 점차 손상부위가 넓어집니다.
알콜이나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깨꿋이 닦아주세요.


6. 렌즈 표면

렌즈 표면에 물기가 닿은 채로 그대로 마르게 되면 흔히 말하는 물때가 생기는데 여간해서는 제거가 안됩니다.
야외활동 후 반드시 흐르는 물에 세척 후 지정된 안경닦는 천으로 물기를 깨끗하게 제거하신 후 보관하세요.
이때 주의할 점은 안경닦는 천에 이물질이 있을 경우 오히려 렌즈에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으니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도 주의할 점은 안경케이스 상태를 확인 하는 것입니다.
바닷가로 여행을 갔다 오게 되면 부득이하게 안경케이스에도 모래가 잔뜩 묻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깨끗하게 제거를 하지 않으면 멀쩡한 선글라스에 상처를 남길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이물질들을 제거 한 후 이용하세요.

금속선글라스 중 반무테인 경우 낚시줄로 렌즈가 고정이 되어 있는데 홈 선에 물기가 제대로 제거가 되지 않으면
부식으로 인해 낚시줄이 끊어 지면서 렌즈가 분리될 수도 있으니 안경원에서 청소를 하거나 교체를 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하나하나 분해  해서 사진을 찍어 놨는데 물론 저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일반소비자가 하기에는 쉽지않습니다.
대신 분해는 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중성세제로 세척 후 깨끗하게 헹군 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여름 휴가 후 조금만 신경써서 선글라스를 관리하게 되면 다음번에도 아무 이상없이 사용 할수 있습니다.

다만 구조적으로 복잡한 안경이나  집안에 마땅한 도구가 없을 경우 위와 같은 관리는 일반사람들에게는 어렵습니다.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너무 아까워 하지 마시고 전문 안경사에게 의뢰하시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비용부분에 대해서는 안경원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 하세요.(아래 링크 참고)

관련글 : 안경 수리시 적정 가격은 --> http://eyewear.tistory.com/135

이상으로 간단하게 여름휴가후 선글라스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