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라식 수술전 필독" 일본의 라식수술 가이드 라인

행복한안경사 2014. 8. 6.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Photorefractive keratectomy at U.S. Naval Medical Center San Diego.


8월5일 PD수첩에서는 라식,라섹 수술의 부작용에 대해 방영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눈을 다루는 안경사라 라식이나 라섹 수술같은 시력교정 수술에 대해 관심도 많고

수술을 한 사람이나 수술 예정자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라식 수술 부작용 때문에 해결책을 찾고 싶어 안경원에 방문하는 사람도 많고

수술이 두려워 그냥 안경을 하기 위해 오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렇듯 다른 사람들 보다 관련 내용을 많이 접하고 있는데

그런 사람의 한명으로 느끼는 지금의 사태에 대해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언젠가 사회적 문제가 되지않을까?" 입니다.


지금처럼 공장형 안과에서 무분별한 수술이 계속 진행된다면

그 시기가 확실치 않을 뿐 라식수술 부작용으로 인해 사회적인 문제가 될 확률은

매우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방학이나 휴가 시즌을 맞이해서 시력교정수술을 받기 위해 아니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텐데

PD수첩에서 말한 일본의 라식수술 가이드라인을 한번 읽어 보신 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본인은 일본어를 할 줄 모르기 때문에 구글 번역을 사용하였고

매끄럽지 않은 문장과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살짝 수정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본어를 할 줄 아는 분들은 http://www.nichigan.or.jp/member/guideline/lasik.pdf 에서

원본 내용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수정할 부분 있슴 알려주세요.^^)





답신이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이유 인 것 같네요.)


1993 년 6 월 18 일, 엑시머 레이저 굴절 교정 수술 적응에 대한 1 차 답신 1) 가 제출 된 이후, PRK (photorefractive keratectomy) 수술의 임상 치험 성적도 그리고 한 차 답신 2) 3) 가 1995 년 10 월 1 일에, PRK 손 수술의 승인 후 이미 외국에서 LASIK (laser in situ kerato- mileusis) 수술이 주류가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작성 이루어진 세 번째 차 답신 4) 가 2000 년 1 월 28 일에 이루어 했다. 2004 년 4 월 10 일, LASIK 수술 굴절 수술 의 첫 번째 선택 수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대중적 중형, 대형 폭 지침 개정 (네번째 답신 5) )가 실시되었다. 또한 근시 교정 LASIK 수술이 2006 년 10 월 25 일 원시 교정 LASIK 수술이 2008 년 12 월 22 일에 정식으로 허용 한 것을 근거로 다섯 번째 차 답신 6) 에서는 적용 일단 나이, 교정 량을 개작 함께 수술에 임하고 て기본적인 사항을 다시 확인했다. 그리고 이번에 유 수정체 안구 내 렌즈가 2010 년 2 월 2 일 의료 기기 제조 판매 승인을 취득함에 따라, 이 렌즈에 대한 동의를 담은 여섯 번째 차 답신을 행 うこと되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안내삽입술이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다시한번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정도 입니다.

 


지침 . 

수술 자 굴절 교정 수술 안과 전문 영역에서 다루어야 치료법 있으며,日本眼科学会인증 안과 전문의이자, 
각막 · 수정체를 포함한 전 안부의 생리와 질병 및 눈 광학 에 익숙한  수술자로서 필수 조건이다. 


시행 
수술시에는日本眼科学会지정하는 굴절 수술 강습회 및 제조자가 실시하는 강습회의 양자를 수강이 필요하다. . 


적용 


굴절 이상 교정에서 안경 또는 콘택트  렌즈의 착용이 곤란한 경우,

의학적 또는 다른 합리적 이유가 존재하는 경우, 

굴절 교정 수술이 고려의 대상이 있다. 


굴절 교정 수술의 장기 예후에 대해서는 또한 불확실한 요소가있다. 

신중하게 적용을 선택해야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할 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한테나 하지 말것을 권하고 있네요.



나이 


엑시머 레이저 수술 환자 본인의 충분한 판단과 동의를 구하는 취지와 late onset myopia을 고려하여 18 세 이상으로한다. 

또한, 미성년자는 친권자의 동의를 필요로한다. 

유 수정체 안내 렌즈 수술 엑시머 레이저 수술의 기재에 추가 수정체의 노화 변화를 충분히 고려하고 고 연령의 환자에게 신중하게 시행 수술한다. 


근시는 늦게 까지 변하기 때문에 18세 이후에 해야 하고

노안이 오면 어차피 안경을 또 써야 하기 때문에 노안이 올 나이의 환자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대상 

굴절도가 안정되어있는 모든 굴절 이상 (원시, 근시, 난시)로한다.


수시로 시력이 변하는 사람 말고 시력이 고정되어 있는 사람에게 시행 한다..


굴절 량 


엑시머 레이저 수술 

① 근시 내용은 교정 량의 한도를 원칙적으로 6 D 한다. 

그러나 어떤 의학적 근거를 이유로 쇠지레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인폼드 콘센트 하에 10 D까지의 범위에서 실시 하는 것으로한다. 

또한, 교정 량의 설정에 있어서 수술 후 충분한 각막 두께가 잔존하도록 배려 해야한다. 

② 원시 난시 교정은 교정 량의 한도를 6 D 로 실시해야 함. 


각막을 깎아 내는 수술이기 때문에 6디옵터 이상인 경우 환자와의 동의하에 수술을 실시

그리고 수술 후에도 충분한 각막 두께가 남아 있어야 합니다. 각막두께가 얇을 경우 원추각막등 다양한 부작용의 원인이 됩니다.


수정체 안내 렌즈 수술 

6 D 이상의 근시로 15 D 이상의 강도 근시는 신중하게 대응한다. 

여기에서의 굴절 량은 등가 구면 도수의 표현을 의미하고 수술 후 굴절 정도는 미래를 포함하여 과도한 교정이되지 않는 것을 을 목표로한다. 

향후 우리나라의 수술 성적의 집적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적응 및 교정 량 대해 재검토되어야한다. 특히 의료 기기 제조 판매 회사 측이 할 사용 증례의 수술 성적 수집에 대해 적

극으로 협력하여 굴절 수술의 안전성과 수술 효과에 타이스 하는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을 하면 안 되는 경우



엑시머 레이저 수술 

① 원추 각막 

② 활동성 외부 안부 염증 

③ 백내장 (핵성 근시) 

④ 포도막염이나 강도 막염에 따른 활동성 내 안부 염증 

⑤ 중증의 당뇨병이나 중증의 아토피 질환 등 상처 치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전신성 또는 면역 결핍 질환 

⑥ 임신 또는 수유중인 여성 

⑦ 원추 각막 의심 



수정체 안내 렌즈 수술 


엑시머 레이저 수술의 ①~⑥ 사항에 ⑦ 얕은 전에 술 및 각막 내피 장애 를 추가한다. 

또한, ③ 핵 백내장에 한정하지 않고, 수정체 에 혼탁 또는 아 탈구 등의 이상이있는 경우를 포함한다. . 





실시에 신중을 요하는 엑시머 레이저 수술 

수술을 해도 되지만 잘못하면 문제를 야기 시킬 수도 있는 경우


① 녹내장 

② 전신성 결합 조직 질환 

③ 건조 

④ 향정신성 물질 (부찌로훼논 계 향정신성 의약품 등)의 복용 자 

⑤ 각막 포진의 병력 

⑥ 굴절 수술의 기왕력 유 


수정체 안내 렌즈 수술 

엑시머 레이저 수술의 ①~③ 사항에 ④ 원추 각막 의심 사례 를 추가한다. . 




인폼드 콘센트의 필요성 


참고로 인폼드 콘센트(informed consent)는 "설명과 동의"라는 뜻의 의료용어입니다.

충분한 설명 후 동의를 얻은 후 진행해야 하는 수술입니다.


이전의 답신과 같다. 시술자는 굴절 수술에 함께 발현 될 수있는 합병증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얻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안경 이나 콘택트 렌즈 등의 교정 방법이 다른것이 존재하면 

3 D 이내의 근시에 대해서는 노시 연령에 도달 할 때 단점이 발생할 수있는 것, 

굴절 수술에 어떤 질병으로 진료를 받은 경우 본 수술의 기왕력에 대해 담당 이 의사에 신고하는 것,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0세 중반 이후 누구나 노안이 오는데 수술하면 오히려 안경 쓸 때 보다 더 불편할 수 있다는 내용

40세 언저리에 접어든 분들은 신중하게 생각해 보세요.





수술 전 검사에 대해 


수술 전에 다음의 제반 검사를 실시하고 굴절 수술의 적응 있는지 여부에 대해 신중하게 평가해야한다. 


엑시머 레이저 수술 

① 시력 검사 : 나안 및 교정 

② 굴절 값 검사 

③ 각막 곡률 반경 측정 

④細隙등 현미경 검사

⑤ 각막 형태 검사

⑥ 각막 두께 측정 

⑦ 눈물 검사 

⑧ 안저 검사 

⑨ 안압 측정 

⑩ 동공 크기 측정 

⑪ 각막 직경 측정 


수정체 안내 렌즈 수술 

엑시머 레이저 수술의 ①~⑪ 사항에 

⑫ 각막 내피 세포 검사 

⑬ 전 안부 이미지 분석 (이전 술 심도를 포함한 분석) 를 추가한다. 

또한 ⑪ 각막 직경 측정은 특히 물 수평 방향의 지름에 유의한다. . 


위 검사들을 하루에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적어도 일주일 이상 그리고 몇몇 검사는 한번이 아니라 반복을 통해 산출 된 값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당일 수술을 말도 안되고 안과 의사의 하루 몇 십명 수술은 불가능해야 정상입니다.



수술의 유의점에 대해 


엑시머 레이저 수술 

① 당일, 점안 마취에 의한 수술이 기본이다. 

에키 시마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은 양안 동시 수술에 대해 있어 예측, 안전성은 지금까지의 임상 결과에서 충분히 확인되어 이를 실시하여도 무방하다. 

② 수술시는 시술자에 요구되는 고도 바리아뿌 레코드 즈의 준수,기구의 멸균 및術野의 소독과 드레이핑을 엄격하게 라는 것이 필수적이다. 

③ LASIK 수술에서는 다양한 플랩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발생시 이에 적절히 대처할 필요가있다. 

④ 수술 종료 후細隙등 현미경에術眼확인 것이 바람직하다. 

⑤ 엑시머 레이저 장비는 수술실에 따른 청정한 장소 곳에 설치해야한다. 또한 유기용제의 증기는 엑시머 레이저를 흡수하기 위해 충분한 환기를 행할 필요가있다. 

⑥ 수술 전에 엑시머 레이저 장치 및 마이크로 케라 고스트의 시동 점검을 반드시 실시한다. 



유 수정체 안내 렌즈 수술 

① 기본적으로 내 눈 수술이기 때문에, 양안 동시가 아니라 한쪽 눈 씩 시술을 원칙으로한다. 

수술 간격으로 적어도 3 일 이상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엑시머 레이저 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시에는 시술자에 요구되는 고도 배리어 프레 코 오버 즈의 준수,기구의 멸균 및術野소독 및 도레삔 태그를 엄격하게 실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③ 수술 후 일시적인 안압 상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술 날짜는 수술 종료시에서 2 시간 이상 경과를 관찰해야 것이 바람직하다. 

④ 수술 전 홍채 절개 또는 홍채 절제술은 해당 렌즈의 설명서에 따른다.




수술 후 경과 관찰에 대해 


다음날에는 반드시細隙등 현미경에 의한 관찰을 실시하고 이상을 체크한다. 

그 후에도 필요에 따라 경과 관찰하지만, 선별 검사로 꼽은 항목은 경시 적으로 평가해야한다. 

원칙적으로 개별 매개 변수가 안정되는 수술 후 6 개월까지 경과 관찰을 실시, 그 후  일반 검사에서 장기 경과를 지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는  다음 수술 후 합병증이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내용 도 적절하게 대처할 필요가있다. 


엑시머 레이저 수술 

① 통증 

② 각막 감염 

③ 헬로 섬광 (야간 눈부심)

④ 부정 난시 

⑤ 스테로이드 녹내장 

⑥ 상피하에 혼탁 (주로 PRK, LASEK) 

⑦ Iatrogenic keratectasia (pd수첩에서 가장 큰 부작용으로 손꼽은 원추각막)

⑧ 플랩 이상 (LASIK) 

⑨ Diffuse lamellar keratitis (LASIK)  각막혼탁

⑩ 건조 또한, 낮은 교정에 enhancement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굴절 상태가 비 진행성임을 수술 후에 충분히 각막 두께가 잔존하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있다. 



유 수정체 안내 렌즈 수술 

① 수술 후 감염성 눈에 불꽃 

② 헬로 섬광 

③ 각막 내피 장애 

④ 수술 후 일시적 안압 상승 및 스테로이드 녹내장 

⑤ 백내장 

⑥ 폐쇄 각 녹내장 

⑦ 망막剝離 

⑧ 근시 성 맥락 망막 위축 

⑨ 홍채 절개 또는 홍채 절제술에 의한 광시 증 


글 헌 

1) 굴절 수술의 적응에 대한 굴절 수술 적응 검사 討委위원회 답신. 일 눈 학회지 97 : 1087 - 1089, 1993. 

2) 굴절 수술 지침서. 일 눈 학회지 100 : 95 - 98 1996. 

3) 엑시머 레이저 굴절 교정 수술에 대한 굴절 수술에 대한 1 차 2 차 설문 조사 결과. 하루 눈 학회지 100 : 1010 - 1012, 1996. 

4) 엑시머 레이저 굴절 교정 수술의 지침 - 건 키 시마 레이저 굴절 수술 지침 초안 위원 회 답신 - . 일 눈 학회지 104 : 513 - 515, 2000. 

5) 엑시머 레이저 굴절 교정 수술의 지침 - 일 본 안과 학회 엑시머 레이저 굴절 교정 수술 지침 인위원회 답신 - . 일 눈 학회지 108 : 237 - 239 2004. 

6) 엑시머 레이저 굴절 교정 수술의 지침 - 일 본 안과 학회 굴절 수술에 관한위원회 답신 - . 하루 눈 학회지 113 : 741 - 742, 2009.



과연 우리나라는 언제쯤 시력교정 수술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나올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