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안경 가격과 안경 테 할인 행사 그 불편한 진실

행복한안경사 2011. 12. 29.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안경 선글라스 50% 할인 ..아니 요즘은 한 술 더 떠서 "안경 원가 판매" 라는 안경 할인 문구를 
써 붙인 안경원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안경가격은 소비자들이 안경 구매 시 가장 우선시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 같은 비수기에 생존권을 위협받는 안경원들이 자구책으로 안경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지요.

안경가격은 몇 번 블로그에도 올렸지만 제품 자체의 가격 + 안경사의 기술력 + 지리적 위치 등 여러가지로 인해 형성이 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말 불합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검안비와 조제가공료가 따로 책정되어 있지 않는 국내 여건상 어떻게 보면 합리적인 방식이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똑같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시력검사와 조제 방식에 따라 안경의 가치가 전혀 달라지는 것이 안경의 특징이니까요.

결국 안경 할인행사라고 하는것은 안경사가 이런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가치를 포기해서라도 이윤을 얻기위한  행위입니다.
인건비와 임대료는 올라가는데 손님은 없고 그렇다고 전기세와 난방비는 줄일 수 없고 부득이하게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 할인행사에는 몇가지 문제가 항상 동반됩니다.


안경원 할인 행사의 문제점                  

  •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싫어진다.
  • 할인행사를 하더라도 이윤이 있어야 하기에 마진율 좋은 제품들 위주로 진행한다
  • 추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제대로 된 처리가 힘들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싫어진다?

안경원장이 아닌 직원으로 고용된 안경사 입장에서 안경 할인행사는 짜증나는 일 중 하나 입니다.
제대로 시력검사하고 설명하고  잘 어울리는 안경을 권해줘서 소비자와 함께 만족감을 느끼고 싶은 마음을 굴뚝 같지만
대충대충 하고  또 다른 손님을 받아야 하니 흥이 날리 없습니다.제대로 일을 배우고 싶은 곳으로 옮기고 싶은 마음 뿐 입니다.


마진율 좋은 제품 ?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들은 대부분 마진 폭이 적습니다.
많이 알려진 제품들 일 수록  가격대가 하향 평준화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팔수록 손해이기 때문에 할인행사 품목에서 대부분 빠져 있습니다.
대신 이월 상품이거나  별로 알려지지 않은 제품들은 마진율이 좋은 품목들입니다.
운이 좋아서 그런 제품들 중에 정말 괜찮은 제품을 고를 수도 있지만 어지간한 눈썰미가 아니고선
그렇고 그런 제품들 중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제대로 된 A/S 가 가능할까??

이월 상품과  행사용 제품들의 특징은 견실한 회사의 제품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소규모 업체나 뜨내기 업체의 제품들의 물건은 문제 발생 시 체계화된 시스템에서 A/S가 불가능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쓴 목적은 할인행사 하는 안경원을 까기(?)위해서 쓴 글은 아닙니다.(저도 할인 행사 하는 걸요.)
제 가격을 받고 최선을 다하는 안경원을 마치 덤태기 씌우는 안경원 인 것 마냥 착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각각의 장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적은 글입니다.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으면서 가격도 다른 곳 보다 훨씬 더 저렴하면 좋겠지만...
세상 살다보면 그게 얼마나 힘들고 운이 좋아야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언제나 선택은 소비자의 몫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