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글라스 도수넣기

고도근시라면 꼭 읽어 볼만한 오클리 죠브레이커 도수클립 작업후기

행복한안경사 2022.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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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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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클리 선글라스나 오클리 고글을 쓰고 싶은데 안경도수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죠브레이커 같은 오클리 고글을 안경 착용자가 쓰기 위해서는 도수클립을 사용해야 하는데

여러 이유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가지 이유를 꼽자면 좁은 시야, 어지러움, 거리감 상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땅바닥이 나를 향해 달려들어요"

"30분 썼더니 멀미 나서 죽는 줄 알았어요"

 

다른 사람들 이야기가 아닙니다.

제대로 만들지 못한 오클리 도수클립을 사용하게 되면 여러분이 이 대사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도수클립을 편하게 쓸 수 있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 불편함이 발생하는 이유
  • 니콘 뷰핏 렌즈를 추천하는 이유
  • 도수클립 제작 과정

 

이 글은 가격과 상관없이 도수클립을 조금이라도 편하게 쓰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단지 저렴한 가격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 분이라면 패스하셔도 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도수클립 사용 시 불편함이 발생하는 이유

 

현재 여러분이 착용하고 있는 안경은 이미 몸과 일체화되어 있습니다.

안경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시각 정보가 차곡차곡 쌓여 자동 기억되어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도수클립은 안경과 형태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몸에 익은 기억들에 혼동을 불러옵니다.

 

저는 이 차이를 운전과 비교를 많이 합니다.

3년 동안 매일 타고 다녔던 소나타가 사고가 나서 렌트를 했는데 동일 차량이 없다고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산타페, 벤츠, 테슬라입니다.

어느 게 가장 편할까요?  당연히 셋 다 불편합니다.

 

산타페는 같은 현대차라 기기 조작은 익숙할 수 있지만 차체 높이와 크기에서 오는 어색함이,

벤츠는 비슷한 형태의 차량이지만 각종 조작 레버나 버튼이 위치와 사용 용도가 전혀 다르고

테슬라는 구동방식이 기존 차량과 차이가 커서 부드럽게 운전하기 어렵습니다.

이 차이를 어떤 사람들은 재빨리 극복하고 적응해서 잘 타고 다니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엉뚱한 사고를 낼 수도 있습니다.

 

도수클립을 사용한다는 것은 잠시 렌트를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사용자의 적응 능력, 기존 안경과의 디자인 차이, 안경 도수에 따라  적응해야 하는 양이 다를 뿐

어느 정도 고생할 각오를 하는 게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같은 안경 도수로 하는데  왜 차이가 생길까?' 좀 더 광학적인 차원에서 궁금하신 분들은 

이 블로그의 추천 글 중 하나인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추천포스트] - 스포츠고글 도수용클립 실패하는 이유와 해결방법

 

스포츠고글 도수용클립 실패하는 이유와 해결방법

등산이나 낚시등 레져인구의 증가로 스포츠 고글 시장도 상당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발 맞춰 안경착용자들도 사용할 수 있는 도수클립이 부착된 스포츠 고글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eyewear.tistory.com

 

2. 니콘 뷰핏 렌즈를 추천하는 이유

 

불편한 도수클립을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쓰고 있는 안경과 도수클립의 시각적 차이를 줄이는 것 (안경사가 할 일)

둘째는 차이를 인정하고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사용자가 할 일)

사용자가 할 일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 

저는 안경사가 할 일인 시각적 차이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 : 도수 보정법

도수 보정법은 착용하고 있는 안경과 도수클립의 차이를 수학적으로 접근해 비슷한 느낌이 들도록 

안경 도수에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안경 도수가 10일 때 도수클립에 10을 넣으면 실제 착용자가 느끼는 체감 도수는 10이 아니라 12가 될 수도 15가 될수도 있습니다. 체감 도수가 10과 비슷해지도록 도수클립의 기울기, 각도 등을 반영해 도수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 고글 전용 렌즈 사용

안경렌즈의 초점은 한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인 도수 보정법은 초점에만 적용됩니다.

문제는 사람들은 초점으로만 보지 않고 주변부도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볼 일은 거의 없지만...

도수 보정법의 한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한 제품들이 고글 전용 렌즈입니다.

고글전용렌즈는 기존 안경 도수에 다양한 변숫값을 반영해 만드는 렌즈입니다.

이 과정에서 렌즈 주변부에 발생하는 도수 변화까지 고려해 렌즈가 완성됩니다.

사용자가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을  좀 더 쉽게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트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고글전용 렌즈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제작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자이스의 스포츠 슈퍼브와 니콘의 뷰핏렌즈가 있습니다.

자이스의 스포츠 슈퍼브는 안경사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렌즈를 제작하지만 

아쉽게도 납기가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는 사용자라면 자이스도 추천하지만

빠른 납기와 문제 발생 시 쉬운 처리가 가능한 니콘의 뷰핏렌즈를 개인적으로 더 선호합니다.

뷰핏인가 아닌가?

니콘 뷰핏 렌즈를 추천하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빠른 납기(한국인 성향에 최적)

문제 발생 시 유연한 대처 (안경사와 렌즈 회사 간)

베이스 커브, 변색 등 다양한 옵션(사용자 선택의 폭이 넓음)

탁월한 도수 보정 (사용자의 빠른 적응!!!), 

이런 다양한 이유로 도수클립 사용자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3. 고도근시 사용자를 위한 죠브레이커 도수클립 만들기

죠브레이커 전용 도수클립입니다.

와이드 타입이라 다른 도수클립에 비해 시야 가림이 훨씬 적습니다.

죠브레이커는 다른 모델에 비해 도수클립 탈부착이 쉽습니다.

코를 들어 올려 분리시킨 후 도수클립을 넣고 고정시키면 끝!

 

도수클립을 완벽하게 장착한 상태!!

 

도수클립에 사용한 렌즈는 니콘 뷰핏 굴절률 1.67입니다.

8커브에 가까운 도수 클립 모양에 맞게 렌즈의 굴곡도 최대치로 설정했지만 도수가 높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렌즈에 비하면 양호한 편입니다.

아무리 좋은 렌즈를 사용해 정확하게 만들었다고 해도 손님이 불편해하면 그 안경은 실패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달 전 판매된 비슷한 사례가 있었는데 아쉽게도 적응을 못하더군요.

물론 안경 도수가 -10 디옵터에 육박하는 분이라 사용자도 저도 만족 못할 수도 있다는 각오를 갖고

진행해서 서로에게 큰 타격은 없었지만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다행히 이번 건은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과거 착용했던 고글에 비해 시력은 잘 나오고 주변부 왜곡이 현저히 줄어들어 거리감이 낯설지 않으니

만족도가 높았나 봅니다.

 

저는 문제가 있으면 아주 작게 분해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는 편입니다.

사용자는 그 과정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나  생각지도 못한 엄청난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가장 좋을 결과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만은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운에 맡기지 않고 모든 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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