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포스트

"컴퓨터용 보안경" 나에게 맞는 안경렌즈는? -part 1

행복한안경사 2011. 8. 2.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컴퓨터 와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눈의 피곤함을 호소하시는 분들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경우 보통 안경원에서는 컴퓨터용 보안경을 권해드리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연 이런 보안경이 어떤 효과가 있을지 반신반의하면서 구입을 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안경원에서도 컴퓨터용 보안경에 대한 제대로된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다보니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검사와 설명을 해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컴퓨터 보안경과 컴퓨터용 안경렌즈만 전문을 판매하는 안경원이 있고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록 인터넷 상으로 접한 정보이기는 하지만 제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컴퓨터 사용자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컴퓨터 이용시 느끼는 불편함은 크게 두가지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모니터에서 반사되어 나오는  색상으로 인한 불편함
두번째는 장시간 가까운 거리를 봐야하는 눈의 조절로 인한 불편함

오늘은 이 두가지 중에서 첫번째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모니터의 빛에서 느껴지는  불편함 



여러 사람들을 접하다보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불편한 점을 이야기 합니다.


안경원마다 권해 주는 색상이 다르다. 도대체 어떤 색상이 가장 편한 색상인가요??

웹디자인 관련 업무를 하는데 안경원에서 권해준 약한 브라운 색상을 이용했는데 정확한 색감이 나오지 않아서 일을 할 수 없다.
디자인 일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색상이 있나요?  

엑셀이나 워드위주로 일을 하는데 연분홍 색상의 렌즈를 사용했더니 눈이 더 피곤한데 그 이유가 뭔가요?

어두운 배경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 잔상때문에 눈이 피곤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합니까??

화면을 최신식 대형 LED 액정 모니터교체 했는데 밝기를 조정해도 눈이 편안해 지지 않습니다. 방법이 있나요?

PC용으로 편광렌즈를 사용할 수도 있나요??

기타등등....다양한 내용으로 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내용이 나오는 이유는 

모니터의 종류(액정 or CRT), 작업종류 (그래픽, 업무용 소프트웨어,기타등등),주변환경( 조명) 기타등등이
사람들 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를 종합적으로 완벽하게 제어를 해 주는 제품이 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런제품은 앞으로도 개발 될 확률은 극히
적어보이구요..^^;;
현재는 작업의 종류에 따른 렌즈 선택이 최선의 방법 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작업에 따른 렌즈 선택




일반적인 컴퓨터 활용을 하는 사람 (인터넷 검색 등  하얀바탕 위주로 활용하는 사람)

인터넷 사용할때 처럼 하얀바탕에 검정색 글씨를 보는 경우 휘도가 높고 콘트라스트가 좋지만  눈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주변 환경도 밝다고 한다면  브라운 계열의 색파장 렌즈가 좋습니다. 브라운계열은 색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고
액정의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단파장의 빛(청색광)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줍니다. 다만 색상에 변화를 줌으로 섬세한 작업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시간 엑셀이나 워드. 비디오 프로그램들을 활용하는 사람

위와 같은 환경에 처해있는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그린계열이 적합합니다.
그린계열은  브라운계열처럼 색온도를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콘트라스트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 업무용 프로그램 (엑셀,워드)등을 활용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어두운 배경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컴퓨터 사용자

윈도우가 활성화 되기 전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도스를 사용했습니다.
말그대로 검은 바탕에 흰색글씨가 주를 이루게 되는데 이런 상태에서 장시간 컴퓨터를 활용하게 되면 글씨에
잔상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글씨의 색온도를 낮춰주는 오랜지색 계열의 렌즈를 사용하면 잔상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색온도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만 
색온도가 눈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제가 설명을 해드려야 할것 같네요.
일반적인 햇빛에서 느껴지는 색온도는 6000k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이보다 높은 경우 눈부심으로 인해 눈은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반대로 이보다 지나치게 낮아질 경우 빛의 부족으로 인해 동공이 확장되기 때문에 이때도 눈의 피로감이 증가하게 됩니다. 




실제  대부분의 컴퓨터용 안경렌즈들은 이 색온도를 조정하는 제품을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서 색온도를 다르게 받아 들입니다.
이는 홍채의 멜라닌 색소나  망막에 분포되어 있는 시세포의 많고 적음에 따라 빛을 받아 들이는 능력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이런 종류의 (색파장 렌즈)를 구입하실 때에는 실제 사용하는 환경을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샘플로 만들어 놓은 여러 종류의 색파장 렌즈를 착용해 보고 효과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이런 샘플을 가지고 있는 안경원은 극히 드물고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안경사도 많지 않은 관계로
아직까지 국내 시장에서는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미 보편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된 렌즈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호야에서 출시된 OFFICE COLOR 시리즈 입니다.
현재 저 역시 이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데 관련된 내용은 추후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