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한 안경리뷰

무테 안경 작업기 (괜찮은 국산 무테안경테)

행복한안경사 2010. 10. 19.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안경렌즈 : 호야 고굴절 1.60 - 무테와 같이 파손위험이 큰 안경일 경우 인장강도가 강한 호야 고굴절 소재가 적합합니다.
안경테 : 국산 무테안경 (위닝)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상당히 난해한 안경도 버튼 하나면 완성이 됩니다.
기계의 올바른 작동법만 알면 경력에 상관없이 까다로운 안경도 척척~!!만들어 내는 시대가 온 것이지요.

하지만 아무리 기술이 발달한다고 해결할 수 없는 것이 바로 무테 안경입니다.
안경렌즈 가공까지만 기술의 발달을 이용하고 나머지는 오로지 안경사의 경력과 손끝에 의해 완성이 되는
안경입니다.

안경렌즈 소재의 특성과 안경테 구조에 대한 이해..세밀한 작업을 통한 완벽한 안경의 완성.
그 재미있고 신기한(??) 작업과정을 공개합니다.

안경테 소개

 

오늘 작업할 안경테는 고급 유명 브랜드 실루엣 안경을 모티브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위닝(Winning)이라는 무테 안경입니다.
일반적인 무테는 렌즈에 구멍을 뚫어 볼트와 너트로 조여주는 방식을 이용하는데 반해 위 제품은 특수 패킹을 이용해
렌즈를 고정시키는 방식이라 헐거워지거나 뒤틀리는 현상이 덜 나타나고 무테 안경의 가장 큰 장점인 착용감과 심플함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제품입니다..베타티타늄 소재라 상당히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작업과정


 무테에 장착되어 있는 샘플렌즈를 제거하는 과정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입니다. 패킹으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렌즈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전용공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무턱대고 힘으로 빼다가는 테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렌즈가 분리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안경렌즈를 가공을 하게 됩니다.

안경렌즈 가공하는 과정 :

   
▲ 무테 모양과 똑같게 가공된 안경렌즈



그렇게 해서 준비된 렌즈를 가지고 작업에 돌입합니다. 일단 위의 사진처럼 정확한 포인트를 잡고
추후에 수정을 가할 수도 있으므로 최소한의 두께로 구멍을 뚫어줍니다.


▲ 구멍의 위치가 올바른지 확인하는 과정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그전에 안경렌즈와 테를 단단하게 결합 시켜줄 특수 패킹을 소개합니다.



 정밀하게 가공된 플라스틱 패킹으로 안경테와 렌즈를 결합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안경테와 안경렌즈 결합하기

   
최소한의 구멍을 뚫어놓은 안경렌즈에 패킹이 딱 맞게 들어갈수 있도록 구멍을 넓혀줍니다.
공구는 사용하기 편하도록 자체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의 송곳도 패킹의  크기에 정확하게 맞도록
직접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플라스틱 패킹이 타이트하게 들어가도록 미세하게 구멍크기를 넓혀줍니다.
패킹이 조금이라도 헐겁게 들어가게 되면 며칠 지나지 않아서 안경이 꺼떡거떡 거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런 이유로 이 때에는 말시키지 맙시다.ㅎㅎ


렌즈 두께에 맞춰 패킹을 절단한 후 안경테와 렌즈를 살짝 결합 시킵니다.


 
그리고 난 후 전용공구를 이용해 테와 안경렌즈를 강하게 밀착시켜줍니다.
안경테의 볼록한(볼트) 부분에는 나사선이 있기 때문에 한번 결합하면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 완벽하게 밀착된 모습

이런식으로 코와 귀쪽 모두 4군데를 작업해 줍니다.




 

모든 과정을 거치게 되면 무엇보다 중요한 사전 피팅을 하게 됩니다.
사전피팅이란? 안경이 갖고 있어야할 여러가지 광학요소를 감안하여 밸런스를 맞추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작업과정이나 렌즈의 두께차이로 인해 밸런스가 어긋나 있는데
이를 정확하게 잡아주는 과정입니다.


▲ 정확하게 밸런스가 잡힌 모습.

그리고 마지막으로 안경 다리를 접었을때 수평이 맞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다리수평도 완벽하게..^^

처음에 무테 만들때 한가지를 맞추면 또 다른 부분이 틀어지고..그 부분을 다시 맞추면..또 엉뚱한 곳이 틀어지고...
그렇게 조물딱 쪼물딱 거리다 보면 어느새...안경테 사망..그랬던 시절이 있었는데 다행히 현재는 그런 문제는 안나타는군요.

모든것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무테안경은 만드는 사람이 신경쓰지 않으면 착용하는 사람에게 상당히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는 안경입니다.
(물론 안경테의 품질에 따라 불편함을 줄수도 있지만...)
구멍의 미세한 크기 구멍을 뚫는 각도...간격..모든것이 정확하게 맞을때 제대로 된 무테안경이 탄생합니다.
무조건 바쁘다는 이유만으로 바로 만들어 달라고 하지 마시고 (여유있게 작업하면 한시간 정도 소요)
비싸다는 이유만으로 아무안경 렌즈로만 하지 마시고 (반드시 무테 전용렌즈 사용)
싸다는 이유만으로 대충 아무 안경테나 선택하지 마시고 (다른 안경에 비해 품질의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 제품)
글쓰느라 힘드니까...커피한잔 마시고 ㅎㅎㅎ
위의 세가지만 기억하시면 훌륭한 무테안경을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예전에 작성한 글이 구글에서 제일 검색이 잘 되네요.^^
5년동안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수작업으로 하던 작업이 지금은 모두 최신 장비로 자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작업의 완성도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무테안경에 관심 많은 분들은 행복한 안경사의 가우디 안경원에 방문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