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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블로그 스펙타클 2019년 결산 " 키워드 편"

행복한안경사 2020.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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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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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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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동안 안경블로그 스펙타클에서 벌어진 일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 블로그 내 가장 많이 조회 된 글을 분석했는데 이번에는 "키워드"를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  안경블로그 스펙타클 2019년 결산 " 최고 조회수 편"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구글을 이용해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 까지

검색한 결과 입니다.


키워드 분석 시 제공되는 데이터는 "노출 수" 와 "클릭수"로 나눠집니다.

두 개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안경렌즈"로 누군가가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본인의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도 함께 노출이 됩니다.

말 그대로 화면 상에 검색한 사람의 눈에 들어 오는 게 "노출 수" 이고

그 중에 내가 작성한 글을 선택해서 블로그로 들어오면 "클릭수"가 됩니다.


당연히 노출수가 클릭수에 비해 높습니다. 

키워드와 함께 나오는 숫자 중 큰 숫자가 노출 수 작은 숫자가 클릭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안경블로그 스펙타클 2019년 키워드 결산


1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2,616 / 18,775)


조회수가 가장 높은 글 1위도 블루라이트차단안경 관련 글이 차지 했는데

키워드 역시 "블루라이트차단안경"이 1위를 차지했네요.

소비자 사이에서는 최근 1~3년 정도에 이슈가 되긴 했지만

행복한안경사는 이미 10년 전부터 미래를 내다보고 꾸준히 글을 작성했답니다. 

롱테일 법칙이 통한 1위라고 할 수 있죠. 

아쉬운 점은 노출 수에 비해 클릭수가 좀 적네요. ㅠㅠ


하지만 상단 광고의 CTR이 보통 15~20% 하단 광고가 10% 미만인 점을 감안했을 때

광고를 사용하지 않고 이 정도 성과를 낸 것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출수 대비 클릭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 흔히 클릭률 (CTR)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진행 시 이 정도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일 년에 약 100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네이버 광고 월간 예상 실적

 


2위 선글라스 도수 (2,327 / 3,725)


클릭률이 무려 55%에 육박하는 키워드 입니다. 

블루라이트차단 안경은 안경원 뿐만 아니라 일반 업자들도 많이 달라 붙는 키워드라 일반 쇼핑 검색어에 해당하는

15% 정도인데 해당 키워드는 안경원들만 사용하다 보니 높은 CTR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실제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성 어린 포스팅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위 안경테 추천 (2,026 / 17,911)


뜬구름 잡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자 대비 실제 고객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매우 적은 키워드라

큰 도움은 되지 않지만 블로그의 외양을 커 보이게 해주는 효과는 있습니다.  


4위 안경테 (895 / 18,703)


3위와 비슷한 유형입니다. 범주가 넓을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과 연계되면 막강한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마포구 안경테" "대흥동안경테" 처럼 말이죠.


 

5위 선글라스 추천 (877 / 9,318)


체리피커들이 선호하는 유형입니다.

정보는 얻고 구입은 최저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버리다시피 했지만

가우디안경원만 제공할 수 있는 매력 포인트를 활용하면 실제 구매 고객으로 연결 될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이제는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6위 블루라이트 안경 ( 640 / 3,414 )


네이버와 구글이 돈을 벌 수 밖에 없는 게 소비자들이 생각했을 때

블루라이트차단안경, 블루라이트 안경, 청광차단안경, 청광안경 모두 같은 제품이지만

키워드는 모두 제각각입니다. 광고 시 각각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도 고민해야 합니다.



7위 렌즈 안 빠질 때 (583 / 745)


렌즈가 빠지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네요. ㅎㅎ



8위 청광렌즈 (525 / 2,867) 


또 나왔네요. 어마어마 합니다.



9위 도수 선글라스 (497 / 1,271)


안경사가 생각하고 있는 키워드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키워드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내용 다른 표현을 꾸준히 찾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10위 안경 브랜드 (493 / 3,311)


추상적인 키워드, 정보 습득 용 키워드, 월급 루팡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1위 다초점렌즈 가격 (482 / 4,322)


인식 --> 관심 --> 정보습득 --> 비교 --> 구매의 과정 중 '비교'에 도달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키워드 입니다.  여기서 잘 넘어가면 바로 구매로 연결되는데

저희는 가격보다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안경에 대한 철학을 강조하다 보니

전환율은 그다지 좋지는 못합니다. 대신 좋은 안경을 맞추고 싶어 하는 분들의 방문율이 높아

효율성 높은 안경원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키워드 입니다.



12위 안경 피팅 ( 454 / 2,626 )


안경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13위 렌즈가 안빠져요 (453 / 797)


7위와 동일한 키워드입니다.



14위 안경 코받침 조절 (386 / 2,486)


안경 착용 시 불편함을 유발하는 주범들이 있습니다.

그와 관련된 글들은 많은 방문객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키워드는 안경원 운영 관점에서 봤을 때 크게 도움이 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돈만 중요한 게 아니죠.   



15위 안경 추천 ( 358 / 3,543)


이 키워드로 검색하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얘기가 있습니다.

이불 밖으로 나오세요. ㅎㅎ

착용자의 얼굴 유형,크기, 취향, 시력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추천하는 안경테가 달라집니다.

직접 착용해 보고 선택하세요.



16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 (352 / 1,553)


사용자가 많으면 부적응자도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블루라이트안경 부작용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네요.


17위 안경점 ( 351 / 13,932 )


범위가 넓은 키워드라 노출 대비 클릭 수가 형편없네요. 


18위 긴얼굴 안경 (334 / 886 )


둥근얼굴, 각진얼굴, 작은얼굴, 큰 얼굴 등 다양한 얼굴에 관련된 글을 올렸는데

그 중 긴 얼굴 관련 키워드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네요. 


19위 타르트옵티컬 ( 305 / 2,444)


지금은 취급하고 있지 않지만 과거에 엄청난 관심을 가졌고 그와 관련된 글을 꾸준히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덕분에 최근까지도 꾸준히 방문자를 모아주고 있네요.


20위 행복한안경사 (303 / 472)


개인을 브랜드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단 사실을 알고 있지만 왠지 낯간지러워 노력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행복한안경사라는 키워드가 20위를 차지 했네요.

올해에는 제대로 만들어 볼까 고민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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