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안경사 대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가끔 안경사 지인들을 통해 블로그가 변했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광고가 많아졌다는 게 주된 이유죠.
여기에 대해 두 가지 핑계를 대고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블로그는 정기적 방문자와 검색을 통해 방문하는 신규 방문자로 나눠집니다.
10년 넘게 블로그를 운영했지만 놀랍게도 80프로 이상이 신규 방문자 입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사실은 그 들 중 80프로는 페이지뷰가 대부분 1,2페이지에 불과합니다.
검색해서 들어왔다가 원하는 정보만 얻고 바로 나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경원 방문을 유도하는 내용이나 온라인 쇼핑몰 광고들이 반복적이고
자주 노출되는 이유입니다.
이에 반해 블로그에 글이 올라오길 바라는 고정 팬층은
3% 정도 입니다. 그들 중 절반은 아마 안경사겠지요.
말 안 해도 다 알고 있습니다.^^
같은 안경사 입장에서 보면 안경원 방문을 유도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무언가 판매하는 행위들이 곱게 보일 리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 이 블로그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고 주변에 어떤 도움도 없이 블로그를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매장과의 연계는 필수 입니다.
블로그에 글 하나 올리려면 하루 종일 컴퓨터를 붙잡고 있어야 하는데 저도 먹고는 살아야죠.
2. 실제 블로그에 있는 링크로 판매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관리자 화면에서 보면 어떤 루트를 통해 구매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네이버 검색을 통해 구매합니다.
블로그에 노출된 광고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는 한 달에 3건 미만입니다.
노출 대비 구매 전환이 거의 없는 한심한 상황입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올릴 수 있을까 공부 중입니다.
그럼 왜 굳이 광고를 올려 두냐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노출 됩니다.
현재 저희 안경원 쇼핑몰 배너가 있던 곳도 구글 광고가 있던 자리 입니다.
구글 광고는 제 의지와 상관없이 소비자의 관심을 기반으로 광고를 뿌려댑니다.
안경블로그 방문하는 소비자의 관심이 뭐가 있겠습니까?
그러다 보니 남 좋은 일만 시켜주는 것 같아 직접 제작한 광고를 달아 놓고 이것저것 시험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격 파괴 매장들의 범람으로 안경원 운영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 저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 매장 근처에만 안 생기길 바라는 것 밖에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 비참함과 허무함을 느끼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은 되지 않고 저도 일조하는 것은 아닌가 항상 고민합니다.
하지만 현재 블로그에 올려놓은 2000개 이상의 글 속에는
앞으로 안경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제가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1. 안경사만 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기.
피팅, 안경수리,안경조립 등은 안경사 고유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외주 업체에 의뢰하는 곳이 많습니다.
투자하는 시간에 비해 수익은 적지만 소비자와 접촉 빈도를 높여 제품 판매로 연결될 확률을 높일 수 있고
안경사의 전문성을 어필 할 수 있는 중요 업무 중 하나 입니다.
2. 타업종 벤치마킹하기.
시장은 멈춰 있지 않고 대세를 따라갑니다.
백화점 의류 코너 한 켠에 선글라스 코너가 생긴 지
2,3 년 된 것 같은데 최근에는 구두나 화장품 코너에도 간혹 보입니다.
TV홈쇼핑을 보면 선글라스 하나를 판매하기 위해 엄청난 자료를 바탕으로
30분 간 쉴 새 없이 떠들어 댑니다.
그 들이 준비한 자료, 멘트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안경원에서 적용 시킬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3. 틈새시장 발견하기
선글라스 매출은 백화점이나 마트 면세점등 일반 잡화시장에 빼앗긴지 오래고
콘택트렌즈는 해외직구나 가격파괴 매장들에 의해 이익을 낼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오른쪽 팔 다리가 잘려나갔는데 새 살이 돋기 만을 멍하니 기다려야 할까요?
의수, 의족을 맞춰서 생계를 이어가야지요.
온라인 쇼핑몰에 빼앗긴 선글라스 시장을 안경원이 다시 가져오지 못할 법은 없죠.
자본이 부족 하다구요?
관심과 인터넷만 할 줄 안다면 큰 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일이 널려있습니다.
4. 장비와 교육에 투자하기
가격을 보고 안경원을 결정하는 소비자는 충성고객으로 연결하기 어렵습니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이 있으면 언제든지 떠날 마음이 있는 사람들 입니다.
안경사의 능력과 제품 구성 완성된 안경에 대한 만족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장비와 안경사에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5. 사람과 사회에 대한 꾸준한 관심
비슷한 연령대의 사고나 행동 방식은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내 삶이나 그들의 삶이 별다른 게 없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40대인 내가 20대 초반이 무엇을 좋아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지 알 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해야 할까요?
사람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커뮤니티나 검색 도구를 활용하면 어떤 세대에서 어떤 브랜드와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6. 컴퓨터 활용하기
이 작은 버튼을 보고 너무 맘에 들어서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에서도 구현할 수 있을지
검색하고 공부하고 적용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여러분이 광고라고 생각하는 베너를 효과적으로 보이게 만들기 위해
한 달 가까이 css, JavaScript 등을 공부했습니다.
포토샵은 매장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툴이 되었고 수제안경을 만들기 위해 일러스트레이터도 배웠습니다.
자랑하기 위해 쓰는 글이 아닙니다.
끝나지 않는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양한 무기가 필요합니다.
7. 현실감각 유지하기
가우디안경원에는 저 포함 6명의 안경사가 있습니다.
대부분 한 가정을 책임지는 위치에 있다 보니 적어도 20명 정도의 생계가
안경원을 운영하는 책임자에게 있습니다.
안경을 좋아하고 소비자를 배려하는 마음은 누구보다 강하지만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댓가는 당당하게 요구하고
현실과 연결하기 어려운 꿈은 과감히 포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중 선호와 거리가 멀지만 좋아하는 안경브랜드 사입등이 해당합니다.
서운해 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좀 길게 글을 남겨봅니다.
안경사 여러분 힘내시고 다 같이 발전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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