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심심할 때 마다 안경과 관련된 내용으로 검색을 해 봅니다.
누진다초점렌즈, 돋보기 안경, 콘택트렌즈 등 다양한 내용을 찾아 봅니다.
각종 새로운 정보들과 안경사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발견하기도 하고
생각지도 못한 뜻밖의 내용도 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신종 사기글(거짓글)로 도배된 내용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누진다초점렌즈 가격 가장 싼 곳" 이라던지 "누진다초점렌즈 추천"이라던지
동일한 내용으로 반복해서 올라 오는 글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단순히 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해 돈주고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는 안경점 때문에
열심히 노력하는 안경사는 허탈감을 진실된 정보를 찾고자하는 소비자는 배신감을 갖게 됩니다.
더 큰 피해를 막고자 안경관련 블로그 경력 5년차인 행복한 안경사가 그 진실을 파헤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누진다초점렌즈 관련 낚시 글을 파악하는 방법
1. 안경사가 아닌 일반 소비자의 장문의 글은 의심해 볼 것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 할 경우 하루 방문객이 천명만 넘으면 바이럴 마케팅회사의 고객이 될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회사는 홍보 할 업체의 정보를 그럴싸하게 포장해 자신들의 고객에게 일정의 수고비를 주고
포스팅을 의뢰합니다.
초창기 회사들은 동일한 내용을 제공해서 한 눈에 봐도 홍보성 글이라는 것을 쉽게 알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한단계 더 발전해서 전체적인 맥락은 같지만 조금씩 글 내용을 바꾸는 치밀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누진다초점렌즈에 대한 사용기를 넘어 친절하게 안경원 곳곳의 사진과 함께 약도까지 넣었다면
100% 홍보를 목적으로 작성 된 낚시글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 지식인에 올라 온 질문 글
네이버 지식인에는 갖가지 질문들이 올라옵니다.
물론 누진다초점렌즈와 관련된 글도 올라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중 하나가 누진다초점렌즈 가격이 저렴한 곳 좀 추천해 주세요? 라는 글입니다.
이런 글에는 어김없이 등장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어디어디에 위치한 어느 안경원이 친절하고 싸드라.
블로그 글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사진과 함께 약도도 꼭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진짜 소비자가 궁금해서 올린 질문 일 수도 있고 다른 소비자가 감명받아서 남긴 답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인에는 올린 시간과 답을 남긴 시간이 함께 표시 되는데
답변이 채택 된 시간이 채 한시간도 안된다면 홍보 일 확률이 100%입니다.
위의 두가지가 가장 일반적으로 바이럴 마케팅 회사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아마 온라인에서 각종 정보를 얻는데 능숙한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있는 사실일 겁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낚였다는 사실 조차 모른 채 당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홍보성 낚시글은 뭐가 문제인가?
예전에 안경신문에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고객을 늘리고 있는 안경원에 관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도 여러 마케팅 기법의 하나이고 홍보속에 들어있는 내용이 거짓이 아니면 되는 것 아닌가?"
라는 내용이 있더군요.
'오~ 그럴싸한데' 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지만 역시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확하고 진실된 정보의 접근을 방해
누진다초점 렌즈는 호불호가 갈리는 제품입니다.
단점에 비해 장점이 많기는 하지만 착용하자마자 편한 제품은 아닙니다.
제품에 대해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진실된 사용기를 올려
소비자들의 선택을 도와야 합니다.
고객을 낚기 위해 무조건 장점만 홍보하는 내용의 글은 소비자를 속이는 기만행위입니다.
그리고 안경사의 전문적이고 유익한 글들이 이런 낚시성 글로 인해 노출이 안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2. 안경관련 블로그 생태계 교란
안경과 관련된 블로그로 유명한 안경원들이 몇 곳 있습니다.
소비자와 안경사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정보를 올려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많은 안경사들이 블로그를 통해 많은 내용을 올리고 있습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갓 시작한 블로그의 글들은 쉽게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꾸준히 양질의 글을 올려야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노출이 됩니다.
노력하는 곳의 글은 상위에 올라오고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 곳의 글은 점차 하락하고
그렇게 순환하면서 좋은 글들이 계속 노출되야 하는 것이 블로그 생태계입니다.
이런 룰을 깨는 곳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들입니다.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해 온 사람들을 금전적으로 포섭해 그들의 블로그를 이용해
홍보성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곳이 병원과 관련된 글들입니다.
아픈곳이 있어서 검색 좀 해보면 병원을 관리하는 업체들이 올린 글들로 온통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병원이름만 바뀌었을 뿐 내용도 다 비슷합니다.
결국 제대로 된 정보를 얻으려다 짜증나서 포기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병원(질병)과 관련 된 블로그의 생태계가 거의 파괴 된 것입니다.
소비자의 대처 방법
소비자들이 홍보성글에 낚이지 않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안경원 이름으로 검색 후 안경원 평가글을 보는 것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평가글이 올라왔는 지 확인후 전체적인 평가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짧은 기간동안 좋은 평가글이 주렁주렁 달린곳은 작업이 들어간 곳이니 파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해당 안경원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10개 정도 읽어 보세요. 글은 쓰는 사람의 성격을 어느정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글을 보고 직접 판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경사에게 드리는 말씀
업체를 이용해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업체를 배불리는 일 밖에 되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작업한 글인지 진실된 글인지 쉽게 판단합니다.
아무리 업체들의 능력이 좋다고 한들 남이 써주는 글은 티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글을 보고 방문하는 사람의 숫자보다는
'아 여기는 사람써서 홍보하는 곳이구나 절대 가지 말아야겠다' 고 생각하는 사람의 숫자가
더 많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꾸준히 진실되게 유지하시면 생각보다 짧은 시간내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하다가 간혹 모르거나 궁금한 부분 있으면 행복한 안경사에게 질문하거나 전화하셔도 됩니다.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는 열심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하도 낚시성글들이 많이 보이길래 관련 내용으로 글을 적어 봤습니다.
소비자들과 안경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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