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안경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적합한 수리 비용은??

행복한안경사 2010. 6. 28.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어느날 갑자기 잘 쓰고 있던 안경에 문제가 생겼다.
급한 마음에 가까운 안경원에 들어가 고쳐달라고 했다.
조마조마하다. 얼마를 달라고 할까?? 그냥 서비스로해주진 않을까??달라구 하는대로 줘야하는 것일까??


실제 안경원 방문자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안경에 생긴 문제로 방문을 합니다.

코받침이 비툴어져서,안경이 흘러내려서,다리 한 쪽이 벌어져서,나사가 풀려서,안경이 뿌러져서..
다양한 안경착용자들만큼 다양한 이유로  A/S를 의뢰합니다.
하지만 어느곳에서는 서비스로 해주는데 어느곳에서는 비용을 요구합니다.간혹 A/S를 거부하는 곳도 있습니다.

명확하게 정해진 청구비용 내역서 같은게 있으면 차라리 마음이 편할텐데 중구난방이라 어느장단에 맞춰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한번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안경A/S 가격 기준표를 먼저 보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가격은 각 안경원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A/S 가격기준표

 

 

 

보증기간 후 A/S목록

용접도금

국산

20,000

수입

40,000

용접도금(고급)

국산

30,000

수입

50,000

코패드

 

3,000

 

5,000

안경케이스

일반

제품에 따라 차등적용

고급

수입

기술료(휘팅비)

국산테기본 3,000

제품의난이도에따라차등적용

수입테 기본 10,000

나사교환

 

1,000

장신구및 보석

 

15,000

보증기간내 A/S

용접도금불량시

무상

소비자귀책사유시 기준과동일

코패드

무상

1회에한함

무상

1회에한함

안경케이스

구입시무상

 

안경클리너

구입시무상

 

기술료(휘팅비)

구입시무상

당안경원에서 한 경우 6개월 무료

나사교환

 

당안경원에서 한 경우 6개월 무료

 

 

 

출처 한국안경A/S중재센터



위에서 부터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접도금 

금속안경이 부러졌을 경우 용접을 한 후 원래 색상으로 도금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실제 수입품과 국산품으로 나눠서 가격을 받기보다는 안경테의 재질과 도금의 질에 따라 비용을 다르게 받고 있습니다.
국산이라고 하더라도 2만원 이상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렴한 안경테,혹은 자주 교체 하시는 분들은 도금은 안하고 용접만 의뢰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비용은 5천원~15000원 정도 선에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코패드, 팁

코패드는 많이 들어봐서 잘 아시겠죠..흔히 말하는 코받침입니다.
코받침은 규격화가 되어있어 안경마다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간혹 특수 코받침 같은 경우는 위에 제시된 금액을 한참 벗어 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코 받침



팁은..안경사에게 수고했다고 주는 돈은 아니구요..ㅋㅋ
안경다리중 귀와 맞닿는 귀부분에 씌여있는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바로 이렇게 생겼지요..



 팁 역시 안경에서 교체할 수 있는 부속품이기는 하지만 코받침처럼 규격화가 되어있지 않은 부속이라 이 부분 역시 가격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강아지들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는 부분이오니 애완견을 키우시는 분들은 특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안경케이스

안경케이스는 안경 구매시 안경수건과 함께 기본으로 제공되는 제품이지만
분실하거나 망가졌을 경우 구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안경원 홍보수단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일부 안경원에서는 기본 케이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로인해 소비자들에게  원래는 공짜로 주는것이 맞는데 돈을 받는다고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돈을 주고 구입을 해야 하는것이 원칙입니다. 
공짜로 얻었다면 기분 좋아하시고 비용을 요구한다면 비용을 지불 하시는게 맞습니다.   

 

기술료 (fitting비용)

안경사들이 하는 일 중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힘들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휫팅입니다.
오랜시간 경험과 기술습득을 통해  이뤄진 휫팅기술이야 말로 안경사의 가장 값진 재산 중의 하나입니다.
예를들어,
흘러내리는 안경을 손님의 얼굴에 맞게 손보기 위해서는 안경테 소재의 특성파악과 손님의 두상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방향으로
기술을 이용하게 됩니다.  실제 항상 흘러내리는 안경때문에 고생하는 손님에게 제대로 휫팅을 해 드린 후 5만원을 사례로 받은 적이있습니다. (물론 극구사양했지만 던져놓고 도망 가셨슴..ㅋ)
그런 이유로 이 부분은 위에 적혀 있는 것처럼 제품의 난이도에 따라 차등 적용되야 하는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눈에 보이는 비용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안경사도 손님도 적당 금액을 제시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본인의 만족도에 따라 적당한 금액을 주는것이 가장 좋기는 하지만 팁 문화가 없는 한국에서는 그것조차 쉽지 않습니다.



나사교환

안경을 쓰다보면 어느순간 나사가 풀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나사를 찾는 경우가 있고 나사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나사를 잃어버려 안경원에서 A/S를 받을경우 나사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나사와 관련 된 안경부속들이 안경테 회사를 통해 무료로 제공을 받았으나 최근 추세는 비용을 주고 구입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 역시 무료로 서비스를  해주는 안경원들이 많기 때문에 비용을 요구할 경우 간혹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본인이 거래했던  안경원이 아닌곳에서 나사 교환을 할 경우 최소한 얼마냐고 물어보시기라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장신구 및 보석

요즘 스톤(큐빅)으로 장식된 안경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화려하고 반짝반짝 거려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다양한 이유로 변질되거나 일부가 빠져서 보기 흉한 경우 A/S를 의뢰하게 되는데
이 경우 안경원에서 직접 하지 못하고 전문 수리점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이 나옵니다.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나오면 본사로 직접 A/S를 신청하시면 보증기간이 끝난 이후라고 하더라도 비용을 줄일수 있습니다.
다만 본사 A/S는 시간이 보통 보름 정도 소요되니 그 기간동안 대체 할 수 있는 안경이 있을경우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안경을 구입한 안경원에서만 가능합니다. 

이상은 보증기간이 지난 안경 A/S비용에 관한 개인적인 의견이었구요..

보증기간내 A/S는 딱히 설명할 것이 없네요..^^

다만 소비자과실과 안경자체의 결함에 대해 간혹 충돌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안경테의 파손된 부분을 보면 답이 나옵니다.
서로 인정하고 좋게 좋게 해결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결론

정에 약하고 덤에 익숙한 한국사람들의 특성상 안경테의 A/S비용에 관한 논란은 항상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똑같은 A/S라고 하더라도
안경사마다 개인 성향의 차이로 자신의 공임에 대한 정당한 댓가를 바라는 사람도 있고
마케팅 및 홍보수단으로 무료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사항이 되더라도 원칙은 자신이 받은 서비스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 할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로의 역할에 대한 인정을 하게되면 손님으로서도 당당하고 안경사로서도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