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안경원 탐구생활

필요한 안경 렌즈 추천하기

행복한안경사 2010. 2. 21.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언제부터인지..안경렌즈를 손님들이 선택하기 시작하더군요..

 

알아서 안경렌즈를 선택하는 손님을...그렇게 만들어버린 안경사들을 뭐라고 하기 위해 쓰는글은

 

아닙니다.

 

안경사가 안경 렌즈를 권해 주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왜 안경사가 권해줘야 하는가에 대한 여러 이유들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제대로된 문진하기.

 

 

시력검사를 하기 전 손님과 상담하는 것을 흔히 문진이라고 합니다.

 

안경사가 문진을 제대로 하는지 눈여겨보면 대부분 제대로 된 안경사인지 아닌지 구별이 됩니다.

 

손님이 어떤 용도로 안경을 쓰는지.. 하는 일은 무엇인지..일반적인 사용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운동을 좋아하는지..가격에 대한 부담은 있는지 없는지..기타등등

 

이 모든게 문진을 통해 판단을 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은근히 이부분을 건너뛰는 안경사분들이 많더군요. 이 부분을 꼼꼼히 하는 안경사를 만나게되면

 

제대로 된 안경을 하시게 될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둘째. 시력검사 결과에 따른 안경테 선택

 

많은 분들이 '시력'하고 '안경 도수'하고 혼동하고 있는데..두 단어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시력은 말 그대로 눈이 볼수 있는 힘(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일정한 거리에서 일정한 크기를 식별할수 있는 수치)을 나타내는 말이고

 

도수는 원하는 시력이 나오게 하는 안경렌즈의 수치를 이르는 말입니다.

 

'난 시력이 마이너스야'라는 말들을 많이들하시는데 실제로 시력은  '0' 이 마지막단계(아무것도 안보이는 맹)이기 때문에 마이너스 시력은 존재하지가 않습니다.

 

그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안경 도수를 그렇게 알고 있는 경우이지요.

 

아무튼 일반적인 도수에서는 별다른 상관이 없지만 자신의 눈이 많이 나쁜경우 - 5디옵터(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잘보이는 거리가 20cm이하를 말함) 이상인 경우-는 테 선택에 있어서도 안경사의 권고를 따르는게 좋습니다.

 

눈이 많이 나쁜 경우 샘플 안경 착용시 자신의 모습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샘플안경을 써봤을 때하고 실제 만들어놨을경우 원하는 느낌이 나오지 않는다고 불만을 제기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도수가 많이 높으신 분들은 안경사에게 테 선택을 의뢰하는게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안경사의 경험치를 무시 못하는 부분이죠..^^)

 

물론 일반적인 도수를 갖고 계신분들도 마찬가지구요..^^

 

 

자 이렇게 안경테를 선택했다고 하고 이제부터 안경렌즈를 어떤근거로 어떻게 권해 드리는가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경렌즈는 재질과 굴절율(압축)에 따라 나눠지고, 사용용도에 따라 또다시 나눠집니다.

 

쉽게 말해 수천가지는 아니더라도 수백가지 종류의 안경렌즈가 있다는 얘기지요.

 

각각의 렌즈에 대한 설명은 안경사 국가고시를 보실 분들이 아니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구요..

 

 한 다섯명 정도를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면 읽기가 불편할 테니 다음 포스트로 넘어가도록 하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