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트렌드코리아 2023"으로 바라본 2023년 안경 트렌드 2부

행복한안경사 2022. 10. 29.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예약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예약하기

행복한안경사
1996년 안경사 면허 취득후 오늘까지 일 동안 꾸준히 안경사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12,000일 채우고 은퇴할 생각이니 그날까지 안경원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상담하기
가우디 안경원
2013년 2월부터 마포구 대흥동에 오픈 후 일 째 조금씩 성장중인 안경원입니다. 계속 성장하는 안경원이 될게요.
가우디 안경원은 과연 어떤 곳일까요?
궁금하신가요? 제대로 알아봅시다.
자세히 보기
예약 후 방문해 주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복한 안경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능성렌즈 전품목 30% 할인해 드립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오피스렌즈 등 )
예약하기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디지털 네이티브!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태어난 알파세대는 우리가 배우고 익혔던 온라인 관련 행위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기존 세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태어난 만큼 주변 어른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귀한 세대라 자기중심적 성향이 높기도 합니다.

 

자본주의가 본격화된 부모 아래서 성장한 만큼 돈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현명한 소비와 투자를 위해 경제교육도 제대로 받고 성장하고 있어 앞으로 고급 소비시장의 주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치가 있으면 금액과 상관없이 투자개념으로 소비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브랜드 가치가 높고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아이템 선정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평균 실종이라는 테마와 알파세대가 만나 극단적 소비 형태는 더욱 가속화 되겠네요.

모두를 위한 안경원들이 어려워지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나에 대해 나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온라인 알고리즘.

선제적 대응기술은 온라인 알고리즘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미리 판단해 편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주문해야 겠다고 생각하기 전에 미리 푸쉬 알림을 넣어주는 온라인 쇼핑은 기본이고

사소한 행동들을 수집해 사용자의 감정상태를 예측해 큐레이션 해주는 온라인 사이트

매장에 들어오는 순간 소비자의 신체 사이즈를 측정해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는 오프라인 매장등

선제적 대응기술은 사회 곳곳에 뿌리 내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경원들도 기존 구매와 상담 내역을 바탕으로 방문과 동시에 고객이 좋아할만한 제품을 선별해주는  프로그램이나

시력검사 결과와 안경테 선택에 따라 안경렌즈를 자연스럽게 추천해 주는 프로그램 사용이 많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온라인 쇼핑몰의 범람과 "코로라"라는 희대의 바이러스 덕분에 우리 안경원 같은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설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반해 오프라인만의 매력이 새롭게 재조명 되기도 합니다.

 

오프라인의 최대 장점은 제품을 직접 체험하거나 직원에게 직접 도움을 받을수 있다는 것인데 

여기에 온라인에 없는 다양하고 매력적인  고객경험을 선사하면서 

온라인을 뛰어넘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색다른 고객경험을 선사하는 것도 쉽지않고 매출로 연결 시킬 수 있는 효율성이 높지 않아

일반 안경원에서는 시도하고 싶어도 쉽게 도전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트렌드라고는 하지만 트렌드를 쫓아갈수 없다고 포기하지 말고

오프라인의 다른 측면을 볼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그 지역의 커뮤니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일종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로컬 매장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는데

안경원이라는 공간이 이런 역할을 하기에 적합하다고 봅니다.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기대 수명 증가와 인터넷 발달로 사람들의 인생 사이클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대학 졸업하고 회사 취직하다 결혼 후 육아와 가정에 헌신하다 퇴직 후 손자들 재롱보는 재미로 살던 인생이

자신을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나이에 대한 개념도 조금씩 사라지고 있습니다.

어른이라는 틀 자체가 희미해지고  본인의 행복 추구에 좀 더 적극적이 되면서

나이와 상관없는 제품 구매나 생활방식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안경 역시 이미 몇 년 전부터 마담스타일, 사각금테 안경 등 같은 전형적인 성인 안경시장은

쪼그라들었고 20대 부터 70대까지 안경스타일의 구별이 무의미해졌습니다.

그에 비해  과거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사용했던 올드한 느낌의 안경들을 찾는 MZ세대가

늘고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하죠.

젊어 보이고 아니 어려보이고 싶은 것은 모두의 욕망이었지만 이젠 대놓고 그 욕망이 표출되는 시점이라

이에 대응하는 안경테와 누진다초점렌즈 시장은 더욱 활기를 찾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2023년 트렌드 코리아에 나오는 내용을 바탕으로 안경 업계에는 어떤 트렌드가 올지 

살펴봤는데 솔직히 3개월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시대라

이런 트렌드들이 또다시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 알 수는 없습니다.

세상과 사람에 관심을 갖고 하루하루 열심히 살다보면 트렌드에 앞서가지는 못해도 뒤쳐지진 않겠죠. 

그러길 바라며  2023 코리아트렌드 정리는 여기서 끝!

댓글